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크크루쿠쿠
앞으로 계속 늘려가야할 것들. 본문
2.3. 전공자 채용시
전공자란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 기초이론을 가르치는 대학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말합니다.
(1) 중요하게 보는 것이 무엇인가요?
- 컴공 이해도/ 프로그램 개발경험/ 적극성/자기주도
- 기술에 대한 열정, 프로젝트 진행시 얻은 경험치를 솔직하게 얘기할 수 있는 것.
- github 기반의 협업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지
- 측정,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가 아닌, 진짜로 자신가 짠 코드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.
- 그 코드를 함께 보며 코드 리뷰가 가능한지 등등.
- 컴퓨터 공학에 대한 열정, 호기심, 그에 어울리는 실행력.
- 문제 해결 능력, 기본 코딩 디버깅 실력, 영어 읽기 실력
- 전공 수업 이수여부
- 본인이 주체적으로 개발을 하는가
- 서비스를 혼자서 다 만들어봤는가
- 그 때 그 때 고민을 하였는가?
- 대학교 졸업생이라면 (실무 수준이 아니라도) 대학 4년치 정도의 경력은 보여주면 좋겠다.
- 컴퓨터 공학에 대한 이해도,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해본 경험
- 전공에 대한 이해도, 실제 코딩 역량. 오픈소스 활동
- 실력보다 적극성 끈기와 인내
- 기본적인 본인의 코딩 자신감
- 오픈소스 기여 발표 활동
- 새로운 문제 받아들이고 해결하는 프로세스 및 경험
- 실제 코딩 역량,
- 직접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를 개발해보고 운영해 본 경험,
- 우리 회사에 대한 관심과 적극성 등 태도
- 신입 사원은 자세, 의지를 많이 보고 있지만, 그래도 기본역량은 갖추어야 함
- (코딩테스트는 이제 변별력 없음, 문제가 단순해서 대부분 100점)
- 이력서에서는 주로 경험했던 실제 사례로 판단하고 있음
- 오픈소스 개발 경험
- 태도
- 개발에 임하는 진지함, 기본
- 실제 코딩 역량
- 컴퓨터 공학에대한 이해도/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해 본 경험
- 포트폴리오(프로그램을 통해 완성시켜 본 경험)
- 오픈소스,블로그 등에 기여한 이력
- 컴퓨터 공학 기본 이론
- 기본적인 전산학에 대한 이해도, 오픈소스나 개인 프로젝트 등의 개발경험
- 개념에 대한 이해 정도
- 직접 개발해본 경험
- 개발에 대한 적극성
- 긍정적인 성격
- 컴퓨터 공학 이론 이해도
- 코딩 역량
- (규모에 상관없이) 개발 경험
- 개발자 100명에게 질문을 합니다.
- 앱개발자라고 하셨는데 런칭한 앱이 있으세요?
- 100명중 10명이 해봤다고 답합니다.
- 10명에게 또 다시 질문합니다.
- 런칭한 앱을 3개월 이상 유지보수 해보신 경험이 있으세요?
- 3명이 해봤다고 합니다.
- 3명은 묻지마로 채용합니다.
- 신입사원의 경우 창작물보다 내부 소스 수정을 맞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.
- 전반적으로 본인 일에 욕심이 있는지를 확인하고
- 주변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지 더 많이 고려합니다.
- 코딩테스트, 인턴십 수행여부, 인성
- 신입의 경우: 학교 수준 50% + 본인의 관심사 (우리가 개발하는 것에 진정 동의하는지) 50%
- 경력자 경우: 본인의 프로그램 개발 결과물 50% + 그 프로그램의 소비자 반응 50%”
- 컴퓨터 공학에 대한 이해도 /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해본 경험
- 컴퓨터 공학에 대한 이해도 /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해본 경험 / 해커톤 대회 경험
- 문제 해결 능력
- 논리적인 사고
- 컴퓨터 공학 기본에 대한 이해도
- 프로그램(코딩) 역량
- 협업 (커뮤니케이션) 능력
- 코딩 테스트 등을 통한 실제 코딩 역량 /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해본 경험
(2) 전공 교육에서 개선했으면 하는 점
- 트렌디한 기술보다 자료구조나 운영체제론, 데이터베이스 등 심화 과정이 있어
- 학생들이 정말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으면 좋겠음
- github, 코드리뷰 등에 이해도가 높은 학생이 드문 편.
- 학점 관리와 포트폴리오에 집중하지만, 개발 자체에 대한 관심은 낮음.
- 최근 인공지능 기술의 변화 수준에 맞는 인공지능 교육이 너무 부족함.
- 지금도 잘하고 있다고 봅니다.
-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아는 교수가 없습니다.
- 학생들이 포트폴리오는 좋은데, 컴퓨터 구조, 운영체제 등 컴퓨터 공학에 대한 기본 지식이 부족합니다.
- 학교 수업 외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과정이 있으면 좋겠습니다.
- 학생들이 인턴 활동을 해볼 수 있게 좀 더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면 좋겠습니다.
- (예 학교에서 회사와 연결해서 학생들에게 인턴 자리 제공)
- 탄탄함 기본기를 갖춘 학생이 없음.
- 스스로 기본기도 못 키우고, 트렌드도 못 따라감.
- 문제를 풀고자 하는 집요함이 없다.
- 중급 이상의 코딩 실력
- 실제 개발 할 때 필요한 컴퓨터 공학에 대한 지식의 함양이 필요함.
- Stack Overflow를 보고 단순히 문제만 푸는 게 아니라,
- 근본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고민하는 훈련 필요
- 이론 교육에서 프로젝트 형으로 바꾸어 많은 경험을 하게 해줘야 함.
- 웹 기반 기술 교육(프론트엔드)
- 학교에선 Git, Issue Tracking, Code Review 등, 기본적인 협업 방법을 가르치지 않는다.
-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, 네트워크의 기본에 대해 잘 가르치지 않은 채 바로 코딩으로 들어간다.
- 컴퓨터 구조, 운영체제 등 컴퓨터 공학에 대한 지식이 부족
- 오픈소스(GitHub), 코드리뷰 등 최신 개발 트렌드 이해 부족
- (1)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가르친다는 이유로, 필수 부분을 생략하거나 선택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음.
- 기반이 부실한 전공자로 만들어, 발전 가능성이 낮은 인력이 됨.
- (2) 개발 툴, 언어, 라이브러리 등은 수업을 통해 직접 교수가 가르치기 보다는
-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서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 자가 학습하는 경험을 쌓게 해야 함.
- 그리고 다양한 개발 경험, 완성의 경험이 필요함
- 실제 프로젝트 경험 부족
- IT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교육 필요
- 하나의 언어에 대해 혼자서 뭔가를 만들 수 있을 정도는 되도록 해야 함.
- 과거에는 대학이 주요 소프트웨어 교육기관으로 동작하면서, 개발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지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, 전공자의 실무 능력 부족이 주요한 문제로 꼽혔음.
- 그러나 현재는 오히려 대학 밖의 인력 공급이 늘면서, 대학이 이론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하는 함.
- 전공자인데 이론이 부족하면, 비전공자 대비 강점이 없어 채용을 포기함. (기본 능력은 여전히 필요)
- 이론보다 프로젝트 위주의 코딩 경험. 학과 숙제, (기한이 있는) 프로젝트도 항상 코딩 프로젝트 위주로 하면 좋겠음.
- 시장에 개발자는 대략 세 부류가 있다고 보임
- 코더 : 소프트웨어가 버그 없이 잘 동작하도록 만드는 사람
- 프로그래머 : 소비자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고 만드는 사람
- 아키텍트 : 추후 대규모 시스템으로 확장을 염두에 두고 만드는 사람
- 대학에서 코더를 양성하면 학원과 다를 것이 없음 (차라리 학원이 더 나음)
- 난이도가 낮고, 규모가 작아도, 프로그래머와 아키텍트 경험을 쌓게 해주어야 함.
- 그래서 코딩을 할 때 왜 읽기 쉽도록 짜야 하는지,
- 왜 Agile 방식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는지,
- 왜 설계가 중요한지 약하게라도 경험하게 해주어야 함.
- (CS기초가 아니라)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지식 부족 (Architecture / OOP 등)
- 실제 개발에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 등 실무 경험이 부족
- 컴퓨터 공학 기본에 대한 지식 (컴퓨터 구조, 데이터 구조, 알고리즘, OS, 데이터베이스, 네트워크)
- 최신 기술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활용 경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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